진료과목

예방접종

예방접종이란 전염성 질환 발생의 예방을 위하여 미생물의 병원성을 죽이거나 약하게 하여 사람에게 투여하는 것입니다.

성인 예방접종은 소아 때 예방접종을 시행하였지만, 지속적인 예방 효과를 위해 성인에서 추가 접종이 필요한 것들과 소아에서보다는 성인에서 예방 효과가 더 큰 예방접종 및 특정 전염성 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은 성인에게 필요한 예방접종을 포함합니다.

[ 성인예방접종표 ]

19~29세30~39세40~49세50~60세65세 이상
파상풍-디프테리아-(백일해)10년마다 접종
인플루엔자매년 접종
A형 간염접종항체 검사 후 접종고위험군은 항체 검사 후 접종
B형 간염접종력이 불확실할 때 항체 검사 후 접종고위험군은 접종력이 불확실할 때 항체 검사 후 접종
폐렴구균고위험군 접종접종
대상포진65세 이상 접종
독감

매년 겨울 유행하는 독감(인플루엔자) 감염 예방 및 증상 완화, 합병증 발생 위험 감소를 위하여 대상자에게 매년 1회 접종이 권고됩니다.

코로나백신

코로나19 예방접종은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을 줄여주고, 중증 환자발생이나 사망을 예방합니다.

대상포진

정상면역자에서도 신경통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대상포진에 대한 예방효과 및 발병시 증상 경감 효과가 있어 60세 이상에서 접종이 추천됩니다.

폐구균

폐구균을 예방하는 접종입니다. 폐렴, 패혈증, 뇌막염 등의 중증 질환을 예방해주는 것 외에도 중이염 예방도 가능합니다. 폐구균 접종을 하면 중이염의 40% 이상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.

파상풍

파상풍은 상처를 통해 파상풍균이 들어와서 생기는 질환으로 10년마다 재접종이 필요합니다.
발생이 많지는 않으나 질환과 후유증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동물에게 물렸을 때나, 흙에 파상풍균이 많기 때문에 야외활동이 잦은 경우에 접종을 권고합니다.
이 외에도 녹슨 못이나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일을 할 때 상처가 있다면 파상풍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.

A형, B형 간염

소아 감염 시에는 대개 경증이나 나이가 들어 감염될 경우 증상이 동반된 급성 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드물지만, 심한 경우 간부전과 이로 인해 사망할 수도 있기에 소아 기본접종인 B형 간염 외에도 성인에게 A형 간염 접종을 권고합니다.